지난 팬데믹 이래로 비디오에 대한 전송 기술은 기존에 널리 사용하였던 RTMP, HLS, MPEG-DASH 등으로부터 Low Latency가 지원되는 SRT나 WeBRTC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하여 이들 Protocol들이 적용된 제품들이나 서비스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Talon 4K, Talon UHD, Pearl Nano, Pearl Nano 4K이다. 특히 Talon 4K나 Talon UHD의 경우, Red5Pro, Nanocosmo, Wowza Video와 통합되어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아래 그림은 지난 말에 많은 비디오 전문가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는 단체를 통하여 얻어진 프로토콜의 사용 분포도이다. 아직 RTMP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SRT 및 WebRTC의 사용도가 상당히 증가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꼭 사용해야만 하는 스트리밍 서버를 선택하는 흐름도를 사용하고 자 한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단방향 서비스인가 양방향인가이다.
단방향을 선택할 경우, 다음 단계는 여러분의 비디오 서비스가 스트리밍 속도에 중요해냐는 것이다. 만일, 스트리밍 속도에 민감하지 않을 경우, 예를 들어 리니어 스트리밍이나 속도에 민감하지 않은 라이브 이벤트의 경우이다. 이 경우는 Apple HLS나 MPEG-DASH이다. 이때 스트리밍 속도는 약 10초에서 45초 정도가 될 것이다.
이 경우에 적당한 스트리밍 서버는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다.
만일 OTT 콘텐츠나 라이브 스포츠 또는 뉴스와 같은 서비스의 경우, HLS Tuned 또는 MPEG-DASH Tuned를 선택하면 된다. 이 경우 스트리밍 속도는 약 5초에서 10초 정도가 될 것이다.
이 경우에 적당한 스트리밍 서비는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다.
만일 서비스가 유저와 가능하면 바로 소통이 필요하거나 버퍼링이 짧은 경우를 고려한 경우 즉 UGC(User Generated Contents) 또는 e-Sport, Gaming일 경우, Low Latency HLS 또는 CMAF-DASH가 좋은 프로토콜이다.
이 경우 적당한 스트리밍 서버는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다.
만일, 스트리밍 속도가 약 1초에서 5초 미만이면 충분하고 50명 미만의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 WebRTC를 선택해야만 한다.
이 경우에 적당한 스트리밍 서버는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다.
양방향의 선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스트리밍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몇 명에게 스트리밍 할 경우이다.
만일, 스트리밍 속도가 약 1초에서 5초 미만이면 충분하고 50명 미만의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 WebRTC를 선택해야만 한다. 이 경우는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다.
만일 1초 미만의 스트리밍 속도를 원하며 50명 이상이 인터랙티브하는 서비스일 경우, WebRTC를 지원하는 스트리밍 서버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은 또한 영구 버전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성할 건지 또는 CDN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성할 지이다.
영구 버전일 경우, Red5Pro 또는 Ant Media Server 중에 선택하면 된다.
CDN일 경우 Wowza Video의 Real-Time Streaming CDN을선택하면 된다.
Comments